작은 개선이 가져다주는 성공의 기분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. 그리고 그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. 왜냐고? 개선은 기분을 좋아지게 하고 자신감을 주기 때문이다.
[작은성공을 반복하라, 스몰빅]
성공은 작은 성취들의 합이다
누군가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즐거워하고, 가슴 뛰어하는 반면,
누군가는 “나는 할 수 없어”라는 말을 하며 포기를 먼저 생각하기도 합니다.
이 두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요?
주변을 둘러싼 다양한 요소가 있겠지만, 많은 심리학자들은 그 차이가 ‘성공경험’에 있다고해요.
성장 과정에서 아주 작더라도 내가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달성한 경험의 성취감을 느꼈던 사람과,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새로운 환경을 받아들일 때 분명히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.
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이 ‘성공경험’이라고 하는 것은 ‘크기’가 아닌 ‘성취의 횟수’에 기반한다는 것인데요.
목표가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와는 관계없이 “5분 더 자고 싶을 때 벌떡 일어나기”, “끼니 거르지 않기”, “하루 10분 스트레칭 하기” 등 누구나 실천할 수 있을 정도의 사소한 행동이라도 해냈을 때의 성취감이 일을 추진하는 원동력, 도전하는 용기, 실패 후 회복력과 같은 에너지가 된다고 해요.
“5분 더 자고 싶을 때 벌떡 일어나면 뭐든지 할 수 있을 것 같아요!”
“내가 해냈다”는 성취의 기쁨을 일상에서 자주 경험할수록 “나는 할 수 있다”는 자신감으로 이어져 더 많은 것들에 도전하고, 실제로 더 많은 일들을 해낸다고 합니다.
그리고 우리는 이런 사람을 보고 ‘성공 패턴을 가졌다’라고 이야기하기도 하죠.
오늘은 어떤 성취를 하셨나요?
여러분들의 일상은 어떤 성취로 채워지고 있나요?
달성하기 엄두가 안나는 큰 목표보다는, 일상생활에서 조금씩 성취해나갈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우선 우리 안에 ‘성공패턴’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?
그리고 큰 목표는 ‘오늘 할 만큼으로 잘게 쪼개어’ 매일마다 성취의 기쁨을 누려보시는 건 어떨까요?
어려운 고민은 체크투두와 함께 나눠봐요.
체크투두가 옆에서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드릴께요